1-1 UX๋์์ธ์ด๋
1) UX ๋์์ธ์ ์ ์
User research
Interaction Design
Service Design
๋น์ง๋์ค์์์ ux๋์์ธ์ ๋ชฉํ๋ ์ ์ฉ์ฑ๊ณผ ๋์์ ๋ง์กฑ์ค๋ฌ์ด ์ฌ์ฉ๊ฒฝํ์ ์ ๊ณตํ์ฌ ๊ณ ๊ฐ์ ๋ง์กฑ๋์ ์ถฉ์ฑ๋๋ฅผ ๋ํ๋ ๊ฒ์ด๋ค
- By a study from the Oxford Journal Interacting With Computers
๋ง์ฝ UX๊ฐ ์ฌ์ฉ์๊ฐ ์ ํ์ ์ฌ์ฉํ๋ ๊ฒฝํ์ด๋ผ๋ฉด, UX๋์์ธ์ ๊ทธ ๊ฒฝํ์ด ์ด๋ป๊ฒ ๋ ๊ฒ์ธ์ง๋ฅผ ๋์์ธ ํ๋ ๊ฒ์ด๋ค.
- By Laura Klein / Lean start up
โ์ฌ์ฉ์ ๊ฒฝํโ์ ์ฌ์ฉ์์ ํ์ฌ, ์๋น์ค, ์ ํ๊ณผ์ ๋ชจ๋ ์ํธ์์ฉ์ ํฌํจํ๋ค
- By Nielsen Norman Group
์ฌ์ฉ์๊ฐ ๊ฒฝํํ๋ ๋ชจ๋ ๊ฒ์ ์๊ฐํ๊ณ ๋์์ธ ํ๋ ๊ฒ
2) Why UX is important?
1. ๊ฒฝ์์ ์ฌํ
์ฌ์ฉ์๋ค์ ๋์์ธ์ ๋ํ ๊ธฐ๋์์ค์ด ๋์์ง์ ๋ฐ๋ผ ๊ฒฝ์์ด ์ฌํ ๋์๊ณ ์ด๋ UX ๋์์ธ์ ๋ํ ์์๋ก ์ด์ด์ก๋ค.
2. ๋ณต์ก๋์ ์ฆ๊ฐ
์ฌ์ฉ์์ ๊ธฐ์ ์ ์ ์๋๋ณด๋ค ๋น ๋ฅด๊ฒ ์๋ก์ด ๊ธฐ์ ์ ๋ฐํ์ผ๋ก ํ ์๋ก์ด ํํ์ ์ ํ๊ณผ ์๋น์ค๊ฐ ์ถ์๋๊ณ ์๋ค.
3. ์ง์๊ฐ๋ฅํ ์๋น์ค ๋ฃนLOOP
์์ฝ์์คํ
์ ์ฌ์ฉ์ ์ถฉ์ฑ๋๋ฅผ ๋์ด๊ณ ํ์ต๋๋ฅผ ๋ฎ์ถ์ด ์ ์ฐจ Lock-in ์ํค๋ ํจ๊ณผ๊ฐ ์๋ค
/
1-2 UX๋์์ธ ์์ํ๊ธฐ
1) UX์ ๊ตฌ์ฑ์์
User eXperience
USABILITY
๋ค๋น๊ฒ์ด์
, ์น์๋, ์ผ๊ด์ฑ, ์๋ฌ์๋ฐฉ, ํผ๋๋ฐฑ, ์๊ฐ์ ๋ช
๋ก์ฑ, ์ ์ฐ์ฑ, ํจ์ฉ์ฑ
์ด ๋ชจ๋ ๊ฒ๋ค์ ํตํ์ด์ ์ผ๋ง๋ ์ ํ ์ ์๋๊ฐ
์ ๊ทผ์ฑ
์ด๋ ํ ๋ถ๋ถ์ ๊ธฐ๋ฅ์ด ๋จ์ด์ง๊ฑฐ๋ ๋ถ๊ฐ๋ฅํ๋๋ผ๋
์ฌ์ฉ์๊ฐ ์์คํ
์ ์ ์ฌ์ฉํ ์ ์๋๋ก ํด ์ฃผ๋ ๊ฒ
usefulness = utility + usability
๋ด๊ฐ ํ์ํ ๊ธฐ๋ฅ์ด ์ ๊ณต๋๋ ๋์์ ๋ด๊ฐ ๊ทธ๊ฑธ ์ธ ์ ์์ด์ผํจ
2) UX๋์์ธ๊ณผ UI๋์์ธ์ ์ด๋ป๊ฒ ๋ค๋ฅผ๊น?
UI๋ผ๋๊ฑด ๊ฒฐ๊ตญ ์์คํ
์ค์ฌ์์ ์ฌ์ฉ์ ์ค์ฌ์ผ๋ก ๋ณํ๋ค
UI๋ฅผ ๋ฐํ์ผ๋ก UX๊ฐ ๋ง๋ค์ง
UI: ์์ฐ์, ์์คํ
, ์์ฐ์ ์ค์ฌ
UX: UI์์ ํ์ฅํด์ ์ฌ์ฉ์ ์ค์ฌ
์๋ก ๋
๋ฆฝ์ ์ผ๋ก ์กด์ฌํ ์ ์๋ค
UI ๊ฐ ์๋ UX / UX๊ฐ ์๋ UI๋ ์กด์ฌํ ์ ์๋ค
/
1-3 UX ๋์์ธ ํ๋ก์ธ์ค
Typical design process
๊ฐ์ฅ ๊ธฐ๋ณธ์ ์ธ ๋์์ธ ํ๋ก์ธ์ค
1. listen ์ฌ์ฉ์์ ์๊ฒฌ ๋ฃ๊ธฐ
2. Analyze ๋ถ์
3. Design ๋์์ธ
4. Test ํ
์คํธ
Double Diamon Design Process
ํ์ฐ-์๋ ด-ํ์ฐ-์๋ ด
ํ์ฐ๊ณผ ์๋ ด์ ๋ ๋ฒ์ฉ ๋ฐ๋ณตํ๋ ๊ณผ์
ํ์ฐ
๋ด๊ฐ ๋ฌด์์ ๋ชจ๋ฅด๋์ง๋ฅผ ๋ชจ๋ฅธ๋ค!๋ ์ํ์์ ์์
ํ์ฌ ์ฌ์ฉ์ ํํ/ ์ ํ์ ํน์ฑ/ ํธ๋๋์ ๋ํ ์ดํด
ํ์กดํ๋ ๋ฌธ์ ์ ๋ฐ ๊ธฐํ ์์ธ์ ํ์
์ ํ์ ๋์ง ์๊ณ ๊ฐ๋ฅํ ํ ๋์ ๋ฒ์์ ๋ฆฌ์์น๋ฅผ ์งํ
์๋ ด
- RAW๋ฐ์ดํฐ๋ฅผ ๋ถ์ํ์ฌ ์ธ์ฌ์ดํธ Insight/ ํคํํฐ ket factor ๋์ถ
- ๋ฆฌ์์น๊ฒฐ๊ณผ ์๊ฐํ(๋ชจ๋ธ๋ง)
- ํ ๋ฆฌ๋ทฐ๋ฅผ ํตํด ๊ธฐํ์์ธ Opportunity ๊ณผ ๋ฌธ์ ์ Pain point ์ ์( ์ฐ๋ฆฌ๊ฐ~๋ฅผ ํด์ค๋ค๋ฉด ์ด๋จ๊น)
- HMW(How might weโฆ)์ง๋ฌธ
- ๋์์ธ ์ปจ์
๋ฐ ์ ๋ต ์๋ฆฝ
ํ์ฐ
- ์์ด๋์์ด์
ideation์ ํตํด ๋ฌธ์ ํด๊ฒฐ์ ๋ํ ์๋ฃจ์
๋์ถ
- ์์ด๋์ด ํ๊ฐ๋ฅผ ํตํ ๊ตฌ์ฒดํ
- ๊ฐ์ค ์๋ฆฝ ๋ฐ ํ๊ฐ๋ฅผ ํตํ ๋ค์ํ ๊ฐ๋ฅ์ฑ ํ๊ตฌ
์๋ ด
- ํ๋กํ ํ์
์ ์ด์ฉํ ๊ฐ์ค ๋ฐ ๊ตฌํ ์์ ์ฑ ๊ฒ์ฆ
- ํ
์คํธ์ ๊ฐ์ ์ ๋ฐ๋ณต iterationํ๋ก์ธ์ค
- ๊ฐ๋ฐ ๋ฐ ์ถ์
Lean UX desifn Process
์คํํธ์
๋น ๋ฅธ ์์ฌ๊ฒฐ์ ์ ๊ฐ์ ์ผ๋ก ์ฌ์ฉํ๋ ๋ฐฉ๋ฒ
- ํ ํ ์์ ๋์์ธ ๊ฐ๋ฐ์ ua ๋ง์ผํฐ ๊ฐ๋ฅํํ ๋ค์ํ ์ฌ๋๋ค์ ํ ํ์ผ๋ก ๋ฌถ์ด์ ์์ฌ ๊ฒฐ์ ์ ๋น ๋ฅด๊ฒ ํ์
- ์์ ์กฐ์ง์ผ๋ก ์ด์ํ์
- ๋ถํ์ํ ๋ฌธ์์์
ใดใด ex)๋ฐ๋ก ํ๋กํ ํ์
๋ถํฐ ๋ง๋ค๊ธฐ
- ์์ ์๋น์ค๋ค์ ๊ทธ๋๊ทธ๋ ์
๋ฐ์ดํธ
- ๋ด๊ฐ ๋ง๋ ๊ฒ๋ค์ ๊ฐ๋ฅํํ ์์ฃผ ๋ง๋ค์ด์ ๋ณด์ฌ์ค (๊ทธ๋๊ทธ๋ ํผ๋๋ฐฑ)
- ์คํจ๋ฅผ ํ๋ฝํด์ฃผ์
/
1-4 ์ฌ์ฉ์ ์ค์ฌ ๋์์ธ User Centered Design
1) Who Is User?
Ux design์์ ์ฌ์ฉ์๋ ๋๊ตฌ์ผ๊น์?
์ฐ๋ฆฌ ์ ํ์ ์ฌ์ฉํ๋ ์ฌ๋+ ์ฐ๋ฆฌ ์ ํ์ ์ฌ์ฉ ํ ์ฌ๋
๊ฐ์ ์ฌ์ฉ์๊น์ง๋ ์ ์ฌ์ ์ธ ์ฌ์ฉ์๋ผ๊ณ ์๊ฐํจ
์๋น์ค ๋์์ธ์์์ ์ ์
โ์๋น์ค๋ ๋๊ตฐ๊ฐ๊ฐ ๋ฌด์ธ๊ฐ๋ฅผ ํ๊ณ ์ถ์ด ํ ๋ ๋์์ ์ฃผ๋ ์ด๋ค ๊ฒ์ด๋คโ
๋๊ตฐ๊ฐ = ์ฐ๋ฆฌ์ ์ฌ์ฉ์
UCD: User Centered Design ์ฌ์ฉ์ ์ค์ฌ ๋์์ธ
2) UCDC: User Centerd Design Canvas
ํ๋์ ํฐ ์ข
์ด์
- Business: ์ฐ๋ฆฌ๊ฐ ๋ง๋ค๊ณ ์ถ์๊ฒ
- Users: ์ฌ์ฉ์๊ฐ ๊ฐ๊ณ ์ถ์๊ฒ
- Problems: ์ฌ์ฉ์๊ฐ ๋๋ผ๋ ์ด๋ ค์
- Motives: ์ฌ์ฉ์์ ๋๊ธฐ
- Fears: ์ฌ์ฉ์๊ฐ ๊ฑฑ์ ํ๋ ๊ฒ
- Solution: ์ฌ์ฉ์๊ฐ ๋๋ผ๋ ์ด๋ ค์ ์ฌ์ฉ์๊ฐ ๊ฑฑ์ ํ๋๊ฒ์ ๋ํด ์ฐ๋ฆฌ๊ฐ ์ ์ ํ ํด๊ฒฐ๋ฐฉ์
- Alternatives: ์ฌ์ฉ์์ ๋์ / ์ฐ๋ฆฌ ์๋น์ค๋ฅผ ์ฌ์ฉํ์ง ์๊ณ ์ด๋ป๊ฒ ํ ์ ์๋
- Competitive Advantages: ๊ทธ๋ผ์๋ ๋ถ๊ตฌํ๊ณ , ์ฌ์ฉ์๊ฐ ์ฐ๋ฆฌ ์๋น์ค๋ฅผ ์ฌ์ฉํ ์ด์
+ ์ฌ์ฉ์๋ค๊ณผ ํจ๊ป ๊ฒ์ฆํ๋ฉด์ ์ญ์ /์ถ๊ฐ/์ถ๊ฐ์กฐ์ฌ๊ฐ ํ์ํ ์ฌํญ
+ ์ฌ์ฉ์ ํฉํฐ์ ๋น์ฆ๋์ค ํฉํฐ์ ์ฐ๊ฒฐ/ ์ฐ๊ฒฐ๋๋ ์๋ฃจ์
์ด ์์ ๊ฒฝ์ฐ ์ถ๊ฐ
- Unizue value proposition: ์ฐ๋ฆฌ ์๋น์ค๋ง์ ๊ฐ์
์ ๊ธฐ์ ํ๋ ๋ฐฉ๋ฒ
'ํ์ต์ผ์ง'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UX ์ด๋ก ๊ธฐ์ด Part 1 : Chapter 3. ๋ชจ๋ธ๋ง (0) | 2024.09.12 |
---|---|
UX ์ด๋ก ๊ธฐ์ด Part 1: Chapter 2. ์ฌ์ฉ์ ์กฐ์ฌ (0) | 2024.09.11 |
: 2024.09.07 (0) | 2024.09.07 |
: 2024.09.04 (0) | 2024.09.05 |
: 2024.09.02 (0) | 2024.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