ν•™μŠ΅μΌμ§€

UX 이둠 기초 Part 1: Chapter 2. μ‚¬μš©μž 쑰사

ueunn 2024. 9. 11. 23:46

2-1 μ‚¬μš©μž 쑰사 방법

1) μ‚¬μš©μžμ‘°μ‚¬λž€ λ¬΄μ—‡μΌκΉŒ

우리의 μ‚¬μš©μžκ°€ 우리의 μ œν’ˆμ„ μ–΄λ–»κ²Œ μ‚¬μš©ν•˜κ³  있고 μ–΄λ–»κ²Œ μ΄ν•΄ν•˜κ³  있으며 우리 μ œν’ˆμ„ μ‚¬μš©ν• λ•Œ μ–΄λ–€ 감정을 λŠλΌλŠ”μ§€ μ’…ν•©μ μœΌλ‘œ μ‘°μ‚¬ν•˜λŠ” 것

μ‚¬μš©μž μ‘°μ‚¬μ˜ μ •μ˜

λͺ©μ κ³Ό ν™˜κ²½μ— 따라 λ‹€μ–‘ν•œ μ‚¬μš©μž 쑰사방법둠을 ν™œμš©ν•˜μ—¬ μ‚¬μš©μžμ˜ λ“œλŸ¬λ‚˜λŠ” μ‚¬μš© ν–‰νƒœμ™€ 비언어적인 μš”κ΅¬μ‚¬ν•­μ„ λ„μΆœν•΄λ‚΄λŠ” 쑰사

μ‚¬μš©μž μ‘°μ‚¬μ˜ μ •μ˜
- 언어적 정보
μ‚¬μš©μžμ—κ²Œ 이것 μ–΄λ–»κ²Œ μƒκ°ν•˜μ„Έμš”?
- 행동(비언어적) 정보
μ‚¬μš©μžκ°€ μ§μ ‘μ μœΌλ‘œ ν‘œν˜„ν•˜μ§€ μ•Šμ§€λ§Œ μš°λ¦¬κ°€ 관찰을 톡해 μ–»μ–΄λ‚Ό 수 μžˆλŠ” 정보

- 쑰사방법둠 μ†Œκ°œ
μ‚¬μš©μž 쑰사 λ°©λ²•μ˜ μ’…λ₯˜


κ°€μž₯ λ„€μΆ”λŸ΄ν•œ 방법 : μ—μŠ€λͺ¨κ·ΈλΌν”Ό
μ‚¬μš©μžμ—κ²Œ κ°œμž…ν•˜κ±°λ‚˜ μ œμ‹œν•˜κ±°λ‚˜ μš”μ²­ν•˜μ§€μ•Šκ³  그듀이 ν‰μ†Œ μƒν™œν•˜λŠ” 방식 κ·ΈλŒ€λ‘œλ₯Ό κ΄€μ°°ν•˜κ³  κ±°κΈ°μ—μ„œ λ°œκ²¬μ μ„ λ„μΆœν•˜κ³ μž ν•˜λŠ” κ°€λŠ₯ν•œν•œ μˆœμˆ˜ν•œ ν˜•νƒœμ˜ 데이터λ₯Ό μ–»κ³ μž ν•˜λŠ” 것

λŒ€ν‘œμ μœΌλ‘œ Town Watching이 있음

Contextual Inquiry:
μ‚¬μš©μžκ°€ μžˆλŠ” 곳으둜 κ°€μ„œ κ΄€μ°°ν•˜κ³ μž ν•˜λŠ” 것듀을 보고 쀑간쀑간 κ·Έλ•Œκ·Έλ•Œ λ¬Όμ–΄λ³΄κ±°λ‚˜ 인터뷰

Photo diary

μ΄λŸ°λ°©μ‹μ˜ μž₯점은 정말 μˆœμˆ˜ν•œ ν˜•νƒœμ˜ 데이터λ₯Ό 얻을 수 μžˆμ§€λ§Œ λ™μ‹œμ— 치λͺ…적인 단점은 κ°œμž…ν•  수 μ—†κΈ° λ•Œλ¬Έμ— ν•„μš” μ—†λŠ” 데이터λ₯Ό λ„ˆλ¬΄ 많이 얻을 수 있고 λ‚˜μ€‘μ— λΆ„λ₯˜ν•΄λ‚΄κΈ°κ°€ μ–΄λ €μšΈ 수 있음

μœ μ˜λ―Έν•œ 데이터λ₯Ό μ–»μœΌλ©΄ λ‹€ν–‰μ΄μ§€λ§Œ μžμΉ«ν•˜λ©΄ μ •μž‘ ν•„μš”ν•œ 데이터λ₯Ό 얻지 λͺ»ν•  κ°€λŠ₯성이 있음


μ •ν™•ν•˜κ²Œ μ„ΈνŒ…ν•΄λ†“μ€ μƒνƒœμ—μ„œ ν•˜λŠ” μ‘°μ‚¬λŠ”
λŒ€ν‘œμ μœΌλ‘œ Usability studies (μ‚¬μš©μ„± 평가)
: μš°λ¦¬κ°€ μ‚¬μš©μžμ—κ²Œ ꡬ체적인 ν…ŒμŠ€ν¬λ₯Ό μ£Όκ³  μ‚¬μš©μžκ°€ μ–΄λ–»κ²Œ μˆ˜ν–‰ν•˜λŠ”μ§€ κ΄€μ°°ν•˜λŠ” 것
μ‚¬μš©μžκ°€ 클릭은 λͺ‡λ²ˆν•˜λŠ”지, 이 κ³Όμ •μ—μ„œ μ‚¬μš©μžκ°€ κ³ λ―Όν•˜λŠ” μ‹œκ°„μ€ μ–Όλ§ˆμΈμ§€,μ‹€μˆ˜λŠ” λͺ‡λ²ˆμΈμ§€ λ“±

μ‹€ν—˜μ μΈ μ‚¬μš©μ„±ν‰κ°€

Card sorting:
μš°λ¦¬κ°€ λŒ€ν‘œμ μœΌλ‘œλŠ” 정보ꡬ쑰λ₯Ό μ„€κ³„ν• λ•Œ μš°λ¦¬κ°€ λ§Œλ“  정보ꡬ쑰가 μ •λ§λ‘œ μ‚¬μš©μžκ°€ μ΄ν•΄ν•˜λŠ” 것과 κ°™μ„κΉŒλ₯Ό λΉ„κ΅ν•˜κΈ° μœ„ν•΄ 자주 μ‚¬μš©
μΉ΄λ“œμ†ŒνŒ… μ—­μ‹œ 미리 쀀비해놓은 자료λ₯Ό μ œμ‹œν•˜λŠ” μ„€κ³„λœ 상황

A.B test:
λ‘κ°œ-μ„œλ„ˆκ°œμ˜ λ””μžμΈ μ‹œμ•ˆμ„ μ‚¬μš©μžμ—κ²Œ μ£Όκ³  μ΄μ€‘μ—μ„œ 뭐가 제일 μ’‹μœΌμ„Έμš”? 라고 λ¬Όμ–΄λ³΄λŠ” 것이기 λ•Œλ¬Έμ— μš°λ¦¬κ°€ μ œμ‹œν•œ λ²”μœ„ μ•ˆμ—μ„œ μ–΄λ–€ 것이 쒋은지 μ„ νƒν•˜λŠ” 것이라 μ‹€ν—˜, μ„ΈνŒ…λœ ν™˜κ²½μ—μ„œμ˜ 평가 쑰사라고 ν• μˆ˜μžˆμŒ

μž₯점은 높은 ν™•λ₯ λ‘œ μ›ν•˜λŠ” 데이터λ₯Ό 얻을 수 있음
단점은 μš°λ¦¬κ°€ μ–»κ³ μž ν•˜λŠ” 데이터에 λŒ€ν•΄μ„œλŠ” 깊이 있게 얻을 수 μžˆμ§€λ§Œ 쑰사 λ²”μœ„μ— ν¬ν•¨μ‹œν‚€μ§€ μ•Šμ•˜λ‹€λ©΄ μš°λ¦¬λŠ” μ–΄μ©Œλ©΄ 되게 μ€‘μš”ν•œ 문제λ₯Ό 놓칠 수 있음

2) 쑰사 λ°©λ²•μ˜ μ’…λ₯˜


더 쒋은 쑰사 λ°©λ²•μ΄λž€κ±΄ μ—†κ³ ,
λ””μžμΈ ν”„λ‘œμ„ΈμŠ€μ˜ μ–΄λŠ μœ„μΉ˜μ— 와 μžˆλŠ”κ°€, μ–΄λ–€ μ œν’ˆμ„ λ§Œλ“œλŠ”κ°€, μ–΄λ–€ 데이터λ₯Ό 얻고싢은가에 λ”°λΌμ„œ
무슨 방법을 선택해야 ν•˜λŠ”μ§€ 달라짐

두가지 방법은 μƒν˜Έλ³΄μ•ˆμ μ΄λΌκ³  ν•  수 있음
μ‚¬μš©μž 쑰사 방법은 두세가지 μ–»κ³ μž ν•˜λŠ” 데이터λ₯Ό 얻을 수 μžˆλŠ” 방법듀을 μ‘°ν•©ν•˜κ³  κ΅¬μ„±ν•΄μ„œ μ‚¬μš©ν•  수 있음

- μ»¨ν…μŠ€μ³ 인쿼리 Contextual Inquiry
κ°€μž₯ λŒ€ν‘œμ μΈ μ‚¬μš©μž 쑰사 방법인 μ»¨ν…μŠ€μ³ 인쿼리

μ‚¬μš©μžκ°€ μžˆλŠ” 곳으둜 κ°€μ„œ ν™˜κ²½μ†μ—μ„œ 뭘 ν•˜λŠ”μ§€ μ—°κ΅¬ν•˜λŠ” 것

μ΄λ•Œ μ€‘μš”ν•œκ²ƒμ€
γ„΄ λ„μž¬μ™€ μž₯인의 컨셉
- λͺ¨λ₯΄λ©΄ 쑰사할 수 μ—†μŒ
- μ•Œμ§€λ§Œ λͺ¨λ₯΄λŠ” μ²™(ꢌμž₯)

μ‹€ν–‰ ν”„λ‘œμ„ΈμŠ€

Contextual Inquiryλ₯Ό ν•  λ•Œμ˜ μœ μ˜μ‚¬ν•­
- μ‚¬μš©μžκ°€ μžˆλŠ” 곳으둜 κ°€μ„œ μΈν„°λ·°ν•˜κΈ°
- 정해진 μ§ˆλ¬Έμ€ μ΅œμ†Œν™”, λŒ€μ‹  μ‚¬μš©μžκ°€ 직접 λ§ν•˜λ„λ‘ μœ λ„ν•˜κΈ°
- μ „λ¬Έκ°€λŠ” μ‚¬μš©μžμ΄λ©°, 우리λ₯Ό κ°€λ₯΄μ³ 달라고 λΆ€νƒν•˜κΈ°
- μ‚¬μš©μžμ—κ²Œ κ°€μ΄λ“œλ₯Ό 주지 μ•ŠκΈ° ( μ£Όμž‘x)
- λͺ©μ Goal을 λ¨Όμ €, 그리고 λ‚˜μ„œ μ™œ why, μ–΄λ–»κ²Œ ν•˜λŠ”μ§€λ₯Ό task process μ‘°μ‚¬ν•˜κΈ°
- μ‚¬μš©μžμ—κ²Œ μ§μ ‘μ μœΌλ‘œ λΆˆλ§Œμ΄λ‚˜ 아이디어λ₯Ό λ¬»λŠ” 것을 μžμ œν•˜κΈ°
- 쀑립적인 μžμ„Έλ₯Ό μœ μ§€ν•  것
- κ·Έ κ³΅κ°„μ—μ„œ μ‚¬μš©μžκ°€ λˆ„κ΅¬μ™€ μΈν„°λž™μ…˜ ν•˜λŠ”μ§€ κ΄€μ°°ν•˜κΈ°

*Contextual InquiryλŠ”
μ‚¬μš©μžμ˜ μƒν™©μ†μ—μ„œ κ΄€μ°°ν•˜λŠ” 것이기 λ•Œλ¬Έμ—
μ§μ ‘μ μœΌλ‘œ κ°œμž…ν•΄μ„œ λ¬Όμ–΄λ³΄λŠ”κ±΄ 쒋지 μ•Š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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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μ‚¬μš©μž 쑰사 μ€€λΉ„

1) μ‚¬μš©μž 쑰사 섀계 ν”„λ‘œμ„ΈμŠ€

μš°λ¦¬κ°€ μ‹€μ œ λ””μžμΈ ν”„λ‘œμ„ΈμŠ€λ₯Ό μ§„ν–‰ν• λ•Œ μ‚¬μš©μž 쑰사가 ν•„μš”ν•  λ•Œ μ–΄λ–»κ²Œ μ‹œμž‘ν•˜κ³  무엇을 μ€€λΉ„ν•΄μ•Όν•˜λŠ”μ§€λ₯Ό μ„€λͺ…ν•œ ν”„λ‘œμ„ΈμŠ€

μ‚¬μš©μž 쑰사 섀계 ν”„λ‘œμ„ΈμŠ€

원격 μ‚¬μš©μž 쑰사 섀계 ν”„λ‘œμ„ΈμŠ€

곡간/μ‹œκ°„μ μΈ μ œμ•½μ΄ λœν•˜λ‹€λŠ” μž₯점이 있음

μ‚¬μš©μž μ‘°μ‚¬λŠ” μ–Έμ œν•˜λŠ”κ±ΈκΉŒ?
γ„΄ ν”„λ‘œμ νŠΈ 초반
μ²˜μŒμ—λ§Œ ν•΄μ•„ν•˜λŠ” 건 μ•„λ‹ˆκ³  ν”„λ‘œμ„ΈμŠ€λ₯Ό μ§„ν–‰ν•˜λŠ” 쀑간쀑간 곡백이 μƒκΈΈλ•Œ μ–Έμ œλ“ μ§€ μ‚¬μš©μž 쑰사λ₯Ό μ‹€μ‹œν•  수 μžˆλ‹€

λͺ©μ μ— 따라 체계적이고 였래 μ‹€μ‹œ ν•  μˆ˜λ„ μžˆμ§€λ§Œ κ²Œλ¦΄λΌμ„±μœΌλ‘œ κ°€λ³κ²Œ ν•  μˆ˜λ„ 있음

μ‚¬μš©μž μ‘°μ‚¬μ˜ 큰 ν‹€ μ •ν•˜κΈ°
1. μ‘°μ‚¬μ˜ λ°°κ²½ 및 λͺ©μ 
2. ꡬ체적으둜 νŒŒμ•…ν•˜κ³ μž ν•˜λŠ” λ‚΄μš©
3. 일정 *λ¦¬ν¬λ£¨νŒ… ν•˜λŠ” μ‹œκ°„λ„ 포함
4. μ μš©ν•  쑰사 방법(Method)
5. λŒ€μƒ 및 ꡬ성
6. λΉ„μš©(λ¦¬ν¬λ£¨νŒ…, 사둀비 λ“±)

μ‘°μ‚¬κ³„νšμ„œ

μ‘°μ‚¬κ³„νšμ„œλ₯Ό μž‘μ„±ν•˜λŠ” 것을 ꢌμž₯
μ‘°μ‚¬κ³„νšμ„œλ₯Ό μž‘μ„±ν•˜λ©΄μ„œ 빠트린 뢀뢄이 μ—†λŠ”μ§€ 더블체크λ₯Ό ν•  수 있음

μ‚¬μš©μž λͺ¨μ§‘ν•˜κΈ°: User sereening guide

높은 μˆ˜μ€€μ˜ 데이터λ₯Ό μ–»κΈ° μœ„ν•΄μ„œλŠ” 필터링 된 μ‚¬μš©μžλ₯Ό λͺ¨μ§‘ν•΄μ•Όν•˜λŠ”λ° 이 λ•Œ, μœ μ € μŠ€ν¬λ¦¬λ‹ κ°€μ΄λ“œλ₯Ό μž‘μ„±ν•˜κ³  이 기쀀에 λ§žλŠ” μ‚¬μš©μžλ₯Ό μ„ λ³„ν•œλ‹€λ©΄ λ”± λ§žλŠ” μ‚¬μš©μžλ₯Ό ꡬ할 수 있음

μ‚¬μš©μž λͺ¨μ§‘ν•˜κΈ°
- In House λ‚΄λΆ€μ μœΌλ‘œ 직접
μ‚¬μš©μžλ₯Ό λ¦¬ν¬λ£¨νŒ… ν•˜λŠ” 것
ν”„λ‘œμ νŠΈ νŒ€μ›λ“€μ΄ sns에 μ˜¬λ¦¬κ±°λ‚˜ μΉ΄νŽ˜μ— μ˜¬λ¦¬κ±°λ‚˜
- Ask Agency 전문업체 의뒰
μ‚¬μš©μžκ°€ λ“œλ¬Έ νŠΉμ • μ†Œν”„νŠΈμ›¨μ–΄λ‚˜ νŠΉμ • μ œν’ˆμ„ μ‚¬μš©ν•˜λŠ” μ‚¬μš©μžλ₯Ό λͺ¨μ§‘ν•˜κΈ°λŠ” μ–΄λ €μšΈ 수 있음

2) 파일럿 ν…ŒμŠ€νŠΈ
파일럿 ν…ŒμŠ€νŠΈλŠ” μ™œ ν•„μš”ν• κΉŒ?

- λ“œλ ˆμŠ€ λ¦¬ν—ˆμ„€ Final chance to tune
- μ‹œκ°„ 확인 Operation time check
- λ³€μˆ˜ 확인 Variable Check
- 기술적 점검 Technical check

파일럿 ν…ŒμŠ€νŠΈ ν”„λ‘œμ„Έμ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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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μ‚¬μš©μž 쑰사결과 뢄석 및 λͺ¨λΈλ§

쑰사가 λλ‚˜μž 마자 결과뢄석을 ν•˜λŠ” 것을 ꢌμž₯함

1) μ‚¬μš©μž μ‘°μ‚¬μ˜ Benefit

μ‚¬μš©μž 쑰사λ₯Ό 톡해 얻을 수 μžˆλŠ” 것
- λŒ€μƒ 도메인에 λŒ€ν•œ λ”μš± κΉŠμ€ 이해
- μ‚¬μš©μžμ˜ λ‚΄μž¬λœ μš”κ΅¬μ‚¬ν•­κ³Ό μ‘΄μž¬ν•˜λŠ” 뢈만 μš”μΈ νŒŒμ•…
- μ‹œν€€μŠ€μ— λ”°λ₯Έ μ‚¬μš©μžμ˜ 감정 λ³€ν™” νŒŒμ•…
- μ‚¬μš©μžμ˜ 심성 λͺ¨λΈ(Mental model) νŒŒμ•…
- μ „λ°˜μ μΈ μ‚¬μš© κ²½ν—˜ 및 ν•™μŠ΅ μˆ˜μ€€μ— λŒ€ν•œ ㅠㅏ악
- μ‚¬μš© 동기(Motivation)와 κ³Όμ •(Task flow, Jobs to be done) νŒŒμ•…

그리고 이λ₯Ό λ°”νƒ•μœΌλ‘œ μš°λ¦¬λŠ”
- μ‚¬μš©μž ν–‰νƒœμ™€ λ‹ˆμ¦ˆμ— λŒ€ν•œ λͺ…ν™•ν•œ 이해: μ‚¬μš©μžμ— λŒ€ν•œ 곡감
- μ‹œμž₯의 μˆ˜μ€€κ³Ό μ„œλΉ„μŠ€μ˜ μ§„μž… μž₯λ²½(huddle)
- λ””μžμΈ 컨셉/ κ°€μ„€ 평가
- Shed light on users: λͺ¨λ₯΄λŠ”지 λͺ°λžλ˜ 뢀뢄에 λŒ€ν•œ 이해
UX λ””μžμΈμ„ ν•˜κΈ° μœ„ν•΄ ν•„μš”ν•œ μ‹€μ œμ μΈ 정보λ₯Ό μ–»λŠ” κ³Όμ •μ΄λ―€λ‘œ β€˜μ—¬μœ κ°€ 되면 ν•©μ‹œλ‹€β€™ κ°€ μ•„λ‹ˆλΌ λ°˜λ“œμ‹œ ν•„μš”ν•œ 과정이닀.

2)뢄석 및 λͺ¨λΈλ§

λΆ„μ„ν•˜κΈ°
Raw 데이터 μ •ν˜•ν™”
Raw λ°μ΄ν„°λž€ 단어 의 λ―Έ κ·ΈλŒ€λ‘œ 쑰사 진행 λ‹Ήμ‹œ μˆ˜μ§‘λœ λ‚  κ²ƒμ˜ ν˜•νƒœμΈ 데이터λ₯Ό λ§ν•œλ‹€.
- μ˜€λ””μ˜€ λ…ΉμŒ 파일
- λΉ„λ””μ˜€ 파일: ν™”λ©΄ λ…Ήν™” λ˜λŠ” 쑰사 μž₯λ©΄ λ…Ήν™”
- λ…ΈνŠΈ ν…Œμ΄μ»€(Note taker)와 κ΄€μ°°μž(Observer)의 λ…ΈνŠΈ
- 섀문쑰사 κ²°κ³Ό
- μ •λŸ‰μ  μΈ‘μ • 데이터: Click-stream, PV(Page view), Activation count. Etc.

λΆ„μ„ν•˜κΈ° Step 1: 녹취둝 λ§Œλ“€κΈ°
λ…ΉμŒνŒŒμΌ λ˜λŠ” λ…Ήν™” μ˜μƒμ„ 보고 λͺ¨λ”λ ˆμ΄ν„° moderator와 쑰사 μ°Έκ°€μž participant μ‚¬μ΄μ˜ λͺ¨λ“  λŒ€ν™”λ₯Ό ν…μŠ€νŠΈ ν˜•μ‹μœΌλ‘œ λ³€ν™˜ν•œλ‹€.


μ™œ 녹취둝을 λ§Œλ“€μ–΄μ•Ό ν• κΉŒ

- λͺ¨λ“  μ‚¬λžŒμ΄ Raw 데이터λ₯Ό μ‚¬μš© ν•  μˆ˜λŠ” μ—†λ‹€.
정보 μ‚¬μš©μ„±μ΄ λ–¨μ–΄μ Έμ„œ(λ„ˆλ¬΄ 많고, μΌκ΄€λœ ν˜•νƒœλ‘œ μ œμž‘λ˜μ–΄ μžˆμ§€λ„ μ•Šλ‹€) μ‚¬μš©ν•˜κΈ° λΆˆνŽΈν•  뿐만 μ•„λ‹ˆλΌ κ²½μš°μ— 따라 λ³΄μ•ˆμ˜ 이유둜 λͺ¨λ“  μ΄ν•΄κ΄€κ³„μžμ—κ²Œ raw κ³΅μœ κ°€ ν—ˆλ½λ˜μ§€ μ•Šμ„ 수 μžˆλ‹€.

- 기얡은 편ν–₯적이닀.
μ˜λ„ν•˜μ§€ μ•Šλ”λΌλ„ λ‚΄κ°€ μ›ν•˜λŠ” λ°©ν–₯으둜 κ³‘ν•΄ν•˜μ—¬ κΈ°μ–΅ν•˜κ²Œ 될 κ°€λŠ₯성이 μžˆλ‹€.

λ…Ήμ·¨λ₯Ό 톡해 μ–΄λ–€ λ§₯λ½μ—μ„œ μ‚¬μš©μžμ˜ λ‹΅λ³€ λ˜λŠ” 행동이 λ‚˜μ™”λŠ”μ§€ 기둝 ν•  ν•„μš”κ°€ μžˆλ‹€.
》 μ‚¬μš©μžλŠ” PDF μ €μž₯ λ²„νŠΌμ„ λ²„νŠΌμ„ μ‰½κ²Œ μΈμ§€ν•˜κ³  κΈ°λŠ₯ μ—­μ‹œ μ •ν™•νžˆ μ˜ˆμΈ‘ν•¨

- λΉ„ 언어적인 데이터 μˆ˜μ§‘
쑰사과정을 μ΄¬μ˜ν•œ λ…Ήν™” μ˜μƒμ΄ μžˆλ‹€λ©΄ κ°€μž₯ μ’‹κ² μœΌλ‚˜, μ‚¬μš©μ„± ν…ŒμŠ€νŠΈκ°€ μ•„λ‹Œ 이상 μΈν„°λ·°ν˜•μ‹μ˜ 쑰사 진행 λͺ¨μŠ΅μ„ λΉ„λ””μ˜€λ‘œ λ…Ήν™”ν•˜λŠ” κ²½μš°λŠ” λ“œλ¬Όλ‹€.
ν•˜μ§€λ§Œ 녹취둝 μž‘μ„±μ„ ν†΅ν•΄μ„œλ„ μΆ©λΆ„νžˆ λŒ€ν™”μ˜ λ§₯락과 μ‚¬μš©μžμ˜ λΉ„ 언어적인 ν–‰νƒœλ₯Ό νŒŒμ•… ν•  수 μžˆλ‹€.

- 데이터 정합성을 μœ„ν•œ μ•ˆμ „μž₯치
인터뷰λ₯Ό λ°˜λ“œμ‹œ 2λͺ… 이상(μ§„ν–‰μžμ™€ 기둝자)으둜 κ΅¬μ„±ν•˜κ³  κ°€λŠ₯ν•  경우 κ΄€μ°°μžλ„ ν¬ν•¨ν•˜λŠ” 것과 같은 μ΄μœ μ΄λ‹€.
ν•œμ‚¬λžŒμ˜ κΈ°μ–΅κ³Ό 해석에 μ˜μ‘΄ν•΄ μ‚¬μš©μžμ˜ 닡변을 ν•΄μ„ν•˜λ©΄ 객관적인 데이터λ₯Ό μ–»κΈ° μ–΄λ ΅λ‹€. μš°λ¦¬λŠ” μ˜λ„ν•˜μ§€μ•Šκ²Œ 상황을 본인의 사고방식에 따라 해석할 κ°€λŠ₯성이 있기 λ•Œλ¬Έμ΄λ‹€.

λΆ„μ„ν•˜κΈ° STEP 2: 정보 ꡬ쑰화 ν•˜κΈ°

Affinity diagram
데이터 μ •ν˜•ν™” μž‘μ—…μ„ 톡해 μˆ˜μ§‘λœ 데이터듀을 μ‚¬μš©ν•˜κΈ° μ’‹κ²Œ 잘 λ‹€μŒμ–΄ λ†“μ•˜λ‹€λ©΄, 이제 κ·Έ 데이터 더미듀 μ†μ—μ„œ μœ μ˜λ―Έν•œ λ©”μ‹œμ§€λ“€μ„ λ„μΆœν•  μ°¨λ‘€λ‹€.

μ •ν˜•ν™” μž‘μ—…μ„ ν•œλ²ˆ κ±°μ³€μ§€λ§Œ 아직도 사싀상 λΆˆν•„μš”ν•œ 데이터(garbage data)κ°€ μ–΄λ§ˆ μ–΄λ§ˆν•˜κ²Œ ν‹ˆν‹ˆνžˆ λ°•ν˜€μ„œ 데이터λ₯Ό λΆ„μ„ν•˜λŠ”λ° λΆˆνŽΈν•¨μ„ μœ λ°œν•œλ‹€.

λ•Œλ¬Έμ— 2μ°¨ μ •ν˜•ν™” κ³Όμ •μœΌλ‘œ 주둜 μ‚¬μš©λ˜λŠ” 방법둠이 λ°”λ‘œ μ–΄ν”Όλ‹ˆν‹° λ‹€μ΄μ–΄κ·Έλž¨(Affinity diagram)이닀.

이λ₯Ό 톡해 μš°λ¦¬λŠ”
β€’ 데이터 κ°„ μ—°κ΄€μ„±/속성 νŒŒμ•…
β€’ 핡심 데이터 νŒŒμ•…
β€’ 데이터 μ‚¬μš©μ„± ν–₯상

Affinity diagram λ§Œλ“€κΈ°: μŠ€ν… 1


Affinity diagram λ§Œλ“€κΈ°: μŠ€ν… 2


λΆ„μ„ν•˜κΈ°: Artifact model

Artifact modelμ΄λž€ μ‚¬μš©μžκ°€ 과업을 μˆ˜ν–‰ν•˜λŠ” 과정에 영ν–₯을 λΌμΉ˜λŠ” 도ꡬ( Tool or dbject)λ₯Ό 도식화 ν•œ 것이닀. 이λ₯Ό 톡해 μš°λ¦¬λŠ”

- μ‚¬μš©μžκ°€ 무엇과 μΈν„°λž™μ…˜μ„ ν•˜λŠ” 지 μ•Œ 수 μžˆλ‹€.
- 행동 유발의 계기 및 λ¬Έμ œμ μ„ 발견 ν•  수 μžˆλ‹€.
- νŠΉμ • artifact의 μ‚¬μš© μ „ν›„λ‘œ μΈν•œ λ³€ν™”λ₯Ό 이해할 수 μžˆλ‹€.
- (특히 ν™˜κ²½μ ) μž₯μ•  μš”μΈμ„ νŒŒμ•…ν•  수 μž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