ν•™μŠ΅μΌμ§€

UX 이둠 기초 Part 1 : Chapter 7. λ””μžμΈ 평가 및 ν…ŒμŠ€νŠΈ

ueunn 2024. 9. 24. 20:08

 

7-1 ν”„λ‘œν† νƒ€μž… Prototype
 
1)ν”„λ‘œν† νƒ€μž…μ΄λž€?
 
Prototype : 미리 λ§Œλ“€μ–΄ λ³΄λŠ” 것
 

 

ν”„λ‘œν†  νƒ€μž…μ€ μ™œ ν•„μš”ν• κΉŒ

 

 

From Lean UX’s Point of wiew…

 

λΆˆν•„μš”ν•œ μ‹œκ°„μ„ 많이 쀄일 수 있음
λŠμž„μ—†μ΄ ν…ŒμŠ€νŠΈν•˜λŠ” 과정을 톡해 μ˜λ―ΈμžˆλŠ” μΈμ‚¬μ΄νŠΈλ₯Ό μ°Ύμ•„λ‚Ό 수 있음 닀같이 μ΄ν•΄ν•˜κΈ°λ„ λ„ˆλ¬΄ μ’‹κ³  우리 λ””μžμΈμ„ μ‚¬λžŒλ“€μ—κ²Œ λ³΄μ—¬μ£ΌλŠ” ν˜•νƒœλ‘œλ„ μ’‹μŒ
 
ν”„λ‘œν†  νƒ€μž…μ€ ν™˜κ²½μ— 따라 자유둭게
 

 

Lo-fi Prototype
 

 
 

Lo-fi Prototype의 μž₯점
 

Hi-fi Prototype
 

 

Hi-fi Prototype의 μž₯점
 

ν˜„μ‹€μ μΈ λ””μžμΈ 검증이 κ°€λŠ₯
 
2)ν”„λ‘œν† νƒ€μž… μ œμž‘ 툴
 
Tools for prototype
 

Lo-fi: μ§„μ§œ 쒅이에 그리기
 

μ—…λ°μ΄νŠΈκ°€ μ–΄λ ΅κ³  λ‹€μ‹œ κ·Έλ €μ•Όν•˜κ³  κ²°κ΅­μ—” 디지털화 ν•˜λŠ” μž‘μ—…μ΄ ν•„μš”ν•˜λ‹€
 
Lo-fi: νŒŒμ›Œν¬μΈνŠΈ
 

Lo-fi λ°œμ‚¬λ―Ή Balsamiq

 

λ°œμ‚¬λ―Ήμ€ μ§κ΄€μ μœΌλ‘œ λ‚΄ 머릿속에 μžˆλŠ” UIλ₯Ό μ‹œκ°ν™” ν• μˆ˜μžˆλ‹€λŠ” μž₯점이 μžˆλ‹€. μ‚¬μš©ν•˜κΈ°λ„ 쉬움
 
Hi-fi: 인비전
 

Hi-fi: ν”Όκ·Έλ§ˆ

 

 

총정리

 

 
 

7-2 ν”„λ‘œν† νƒ€μž…μ˜ μ œμž‘κ³Ό ν™œμš©
 
1)ν”„λ‘œν† νƒ€μž… μ œμž‘ ν”„λ‘œμ„ΈμŠ€
 
μ œμž‘ λͺ©μ  μ •ν•˜κΈ°
 

 

μ œμž‘ λ²”μœ„ μ •ν•˜κΈ°
 

μ²˜μŒλΆ€ν„° λκΉŒμ§€ λ‹€ λ§Œλ“œλŠ” 것은 μ•„λ‹˜

 

 μ œμž‘ λ²”μœ„λŠ” μ‹œλ‚˜λ¦¬μ˜€λ₯Ό λ°”νƒ•μœΌλ‘œ

 

 

μ œμž‘ 툴 μ •ν•˜κΈ°
 

무쑰건 ν•˜μ΄λ‘œ λ§Œλ“œλŠ”κ²Œ μ’‹μ€κ²Œ μ•„λ‹˜
 
ν”„λ‘œν† νƒ€μž… λ§Œλ“€κΈ°
 

ν”„λ‘œν† νƒ€μž… λ§Œλ“€κΈ°: Input type

 

 

ν”„λ‘œν† νƒ€μž… λ§Œλ“€κΈ°: Navigation type
 

ν”„λ‘œν† νƒ€μž… λ§Œλ“€κΈ°: Target destination

 

ν”„λ‘œν† νƒ€μž… λ§Œλ“€κΈ°: Transaction style
 

 

2)ν”„λ‘œν† νƒ€μž…μ˜ ν™œμš©
 
ν”„λ‘œν† νƒ€μž… κ³΅μœ ν•˜κΈ°
 

ν”Όλ“œλ°± μˆ˜μ§‘
 

νŠΉμ • μ˜μ—­μ„ μ°μ–΄μ„œ ν”Όλ“œλ°±μ„ 쀄 수 있음
 
ν”„λ‘œν† νƒ€μž…μ„ 톡해

μ–΄λ– ν•œ 정보λ₯Ό μ–»κΈ°μœ„ν•΄μ„œ
λ””μžμΈ 컨셉을 κ²€μ¦ν•˜κΈ° μœ„ν•΄μ„œ
 
7-3 MVP (Minimum Viable Product)
 
1)MVPλž€
 
MVP (Minimum Viable Product) = μ΅œμ†Œ κΈ°λŠ₯의 μ œν’ˆ
 

 

MVP의 κ°œλ…

 

 

μ œν’ˆμ„ λ§Œλ“€λ•Œ κΈ°λŠ₯을 λ§Œλ“€κ³ - ν˜„μ‹€μ μœΌλ‘œ λŒμ•„κ°ˆ 수 μžˆλŠ”μ§€ κΈ°λŠ₯의 퀄리티λ₯Ό λ†’νž˜- μž˜μ‚¬μš©ν•˜λŠ”μ§€ 확인- μ•„λ‹ˆλΌλ©΄ 더 잘 μ“Έ 수 있게 λ§Œλ“€μ–΄μ£Όμž- 또 μ“°κ³ μ‹Άμ–΄ ν•˜κ²Œ 지속적인 κ²½ν—˜μ„ 쀄 수 μžˆλ„λ‘ ν•˜μž 둜 λ°œμ „
 

λ‚˜μ€‘μ— 우리 μ œν’ˆμ΄ μ‚¬μš©μžκ°€ μ–΄λ–»κ²Œ λ°›μ•„λ“€μΌκΉŒ μˆ˜μš©ν• κΉŒλ₯Ό 보고자 ν•˜λŠ” 것
 
2)MVP λ””μžμΈ ν”„λ‘œμ„ΈμŠ€
 
MVP Process
 

MVP/ ν”„λ‘œν† νƒ€μž… 
λ§Œλ“€μ–΄μ§€λŠ” ν˜•νƒœλŠ” 거의 크게 λ‹€λ₯΄μ§€ μ•Šμ„ 수 있음
이 μ œν’ˆμ„ λ§Œλ“œλŠ” λͺ©μ μ΄ λ‹¬λΌμ„œ ꡬ뢄 λ˜λŠ”κ²ƒ
 

ν”„λ‘œν† νƒ€μž…μ„ λ§Œλ“€λ•Œλž‘ λ˜‘κ°™μ€ 흐름이라고 μƒκ°ν•˜λ©΄ 됨
 
MVP step1. 핡심 κΈ°λŠ₯ μ •μ˜
 

 

MVP step2. μ œν’ˆκ°œλ°œ
Lo-fi ν”„λ‘œν† νƒ€μž…μ„ λ§Œλ“€κ±°λ‚˜,
 

Hi-fe ν”„λ‘œν† νƒ€μž…μ„ λ§Œλ“€κ±°λ‚˜,
 

 

λ˜λŠ” 데λͺ¨ λΉ„λ””μ˜€λ‚˜ 컨셉 μ‹œλ‚˜λ¦¬μ˜€ λ§ŒμœΌλ‘œλ„ κ°€λŠ₯함

 

μ•ˆν•˜λŠ”κ±°λ³΄λ‹¨ ν•˜λŠ”κ²Œ μ’‹μŒ
μ‹€μ œ μ‚¬μš©μžλ₯Ό μž κΉμ΄λ‚˜λ§ˆ λ§Œλ‚˜λŠ”κ²Œ μ’‹μŒ
 
MVP step3. 검증, μΈμ‚¬μ΄νŠΈ λ„μΆœ
 

물어봐야할 건 λ¬Όμ–΄λ³΄λ˜ κ°€λŠ₯ν•œν•œ 많이 듀어야함
λ§ˆμ£Όμ•‰μ•„μ„œ κΉŠμ€ λŒ€ν™”λ₯Ό λ‚˜λˆˆλ‹€
인뎁슀 인터뷰 1:1 
 
Best practice: Dropbox 사둀
ν™˜κ²½ 뢄석 및 문제 μ •μ˜
 


컨셉 μ •μ˜ 및 데λͺ¨ λΉ„λ””μ˜€ 곡유


 

MVP 데λͺ¨ λΉ„λ””μ˜€ 곡유λ₯Ό 톡해 배운 것

 

 

만쑱슀러운 μ‚¬μš©κ²½ν—˜μ„ ν†΅ν•œ μœ μ € 증가
 

μ œν’ˆ μžμ²΄κ°€ μ£ΌλŠ” 쒋은 λ§Œμ‘±μ„± 덕뢄에 크게 성곡
 
7-4 μ‚¬μš©μ„± 평가
 
1)μ‚¬μš©μ„±  ν‰κ°€λž€
 
μ‚¬μš©μ„± 평가
 

 

 
μ‚¬μš©μ„± 평가
μ‚¬μš©μ„± ν‰κ°€λž€ μ‚¬μš©μžκ°€ μ œν’ˆμ„ μ œμž‘ μ˜λ„μ— μ•Œλ§žκ²Œ λΆˆνŽΈν•¨ 없이 μ‚¬μš©ν•  수 μžˆλŠ”μ§€ 확인 ν•˜λŠ” 것. 
 

 

μ‚¬μš©μ„±ν‰κ°€λŠ” μ–Έμ œ? (from Product Life Cycle)
 

 
 

μΆœμ‹œ μ „ μ‚¬μš©μ„± 평가 post Usability test
 

 

2)μ‚¬μš©μ„± 평가 ν”„λ‘œμ„ΈμŠ€
 
μ‚¬μš©μž ν…ŒμŠ€νŠΈ
Research point: Happy Path Comparison
 

 
 

Research point: Action time
 

 

Research point: Problem solve
 

μ£Όμš” ν…ŒμŠ€νŠΈ μ‹œλ‚˜λ¦¬μ˜€ μ •μ˜ Primary use case
μ‚¬μš©μž ν…ŒμŠ€νŠΈμ— μ‚¬μš©ν•  μ£Όμš” μ‹œλ‚˜λ¦¬μ˜€(Use case)λ₯Ό λ„μΆœ.
이 λ•Œ μ£Όμš” μ‹œλ‚˜λ¦¬μ˜€λŠ” μ œν’ˆμ˜ 핡심 κΈ°λŠ₯ λ˜λŠ” 자주 λ°œμƒν•˜μ—¬ λŒ€λΆ€λΆ„μ˜ μ‚¬μš©μ„±μ— 큰 영ν–₯을 λ―ΈμΉ˜λŠ” μ‹œλ‚˜λ¦¬μ˜€ μ€‘μ‹¬μœΌλ‘œ μ„ μ •
 

 
 

3)μ‚¬μš©μ„±  평가 μ‹€ν–‰
 
ν…ŒμŠ€νŠΈμ˜ μ‹€ν–‰: UT Roomμ—μ„œ!

 

ν…ŒμŠ€νŠΈμ˜ μ‹€ν–‰: μ±…μƒμ—μ„œ..
 

 

7-5 μ‚¬μš©μ„± 평가 뢄석
 
1)μ‚¬μš©μ„± 평가 뢄석
 
μ‚¬μš©μ„± 평가 λ³΄κ³ μ„œμ— ν¬ν•¨λ˜μ–΄μ•Ό ν•˜λŠ” 것

 


 

2)HEART metrics
 
Google HEART metrics
 

 
 

같은 ν”„λ‘œμ νŠΈ νŒ€μ›λ“€μ΄ λ‹€ ν•¨κ»˜ μž‘μ„±ν•˜λŠ” 것을 ꢌμž₯
 
3)One page UT plan
 
Lean UT plan: 1 Page UT planning

 

 

4)게릴라 UT
 
게릴라 μ‚¬μš©μ„± ν…ŒμŠ€νŠΈλž€?
 

게릴라 μ‚¬μš©μ„± ν…ŒμŠ€νŠΈλŠ” μ–Έμ œ ν•˜λŠ”κ²Œμ’‹μ„κΉŒ?
 

κ°œλ°œμ—μ„œ λ”œλ¦¬λ²„λ¦¬λ‘œ λ„˜μ–΄κ°€μ•Όν•˜λŠ” μ‹œμ 
 
게릴라 μ‚¬μš©μ„± ν…ŒμŠ€νŠΈ μ€€λΉ„
 

게릴라 μ‚¬μš©μ„± ν…ŒμŠ€νŠΈ μ‹€ν–‰